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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소개

추진과정 및 성공이유

열린교육 연구의 추진과정

  1. 1985~1987

    1 단계

    열린교육 환경 조성

    학생들이 자유롭게 교사나 친구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자유로운 열린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2. 1988~1990

    2 단계

    개별화 지도를 통한 열린교육 실시

    학생들의 능력에 맞는 개별화 지도에 적합한 학습방법 연구 및 다양한 학습활동에 필요한 학습지를 제작하였다.

  3. 1991~1993

    3 단계

    개인차에 대응하는 열린교육 실시

    학생들 개개인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한 다양한 학습활동을 진행하였다. 전 학급 실시로 전교가 열린 교육을 실시하는  
    최초의 학교(영훈초등학교)가 되었다.

  4. 1994-1996

    4 단계

    정보화 교육 통해 열린교육 심화

    통신학교 개설로 정보화 교육 시설 및 환경을 조성하여 고학년에서는 PC 통신을 이용하여 주제학습을 하고 
    열린교육을 더욱 심화하였다.
    원어민 영어 교사를 통해 부분 이머전 교육을 실시, 외국어 언어교육과 외국인에 대한 친밀감을 갖도록 교육하였다.

  5. 1997-현재

    5 단계

    이머전 학급 개설로 세계화 교육 강화

    인터넷 정보화 교육 심화로 정보 검색 및 정보처리 능력이 향상됨에 따라 영어교육의 필요성을 확대되었다.
    이에 이머전 학급을 개설하여 원어민 영어교사를 통한 외국어를 학습과정 속에서 익히고 외국 문화와 세계화 교육의 이해를 높이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영훈의 열린교육이 성공한 이유

점진적
추진

영훈의 열린교육이 성공할 수 있었던 첫 번째 이유는 서두르지 않고 조금씩 계획적으로 변화를 모색했기 때문 이다. 국내 최초의 열린교육 시행으로 많은 교육기관과 타 학교들의 주목을 받았지만, 교육이란 하루아침에 변 화될 수 없다는 점을 인정하고 서서히 발전시키려 노력하였다.

체계적인
교사 연수

수업을 변화시키는 것은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의 몫이기 때문에 교사의 변화 없이는 수업의 변화를 가져올 수 없다. 영훈은 교사들이 열린교육을 제대로 알고 수업에 임할 수 있도록 교내, 국내외 연수를 병행하여 연수에 힘썼다.

학교 환경
변화

수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그에 준하는 환경이 필요하다. 열린교육을 진행하기에 적합한 수업 자료를 준비하고 교실의 모습을 변화시켰다.

지속적인 변화와
정책 수립

열린교육으로 앞서가는 학교가 되었지만 안주하지 않고 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이머전 프로그램 (Immersion Program)을 도입하는 등 끊임없는 변화와 정책 수립으로 학부모들의 신임을 얻었다.